[경기도의회] 남운선 의원, 구독경제 관련 방송 인터뷰 가져

홍정미 기자 | 입력 : 2021/02/02 [21:30]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남운선 의원(더민주, 고양1)은 지난 1월 27일 (수) YTN라디오(FM 94.5)의 ‘슬기로운 라디오생활’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구독경제 관련 인터뷰를 가졌다.

 

남운선 의원은 이 자리에서 구독경제는 소유와 공간의 중간지점에 있는 경제 형태라고 말하며, 생산자와 소비자가 합의 후에 일정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생산 및 소비 방식이라고 설명하였다.

 

아울러, 구독경제가 코로나19 발생 이전에 비해 오히려,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는 점, 잡지·신문·우유를 구독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동영상 플랫폼을 구독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등 점점 범위가 다양해지고 확장되고 있다는 점을 들고, 구독경제와 관련하여 앞으로 지역 안에서 생산하고 소비하는 일에 지역화폐를 이용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도움이 되리라 말했다.

 

뿐만 아니라, 구독경제로 문제되었던 부분인 환불조치의 미흡과 절차의 복잡 등에 대해서는 지난해 말 금융소비자보호법을 통해 결제 관련 표준 약관이 마련됐고, 환불을 받을 수 있는 수단도 다양해져서 소비자의 권리 향상 및 관련 조례를 마련하여 소비자의 진정한 질서가 세워지도록 고려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경기도에서의 구독경제는 상반기 중에 T/F를 구성하여 올해 안에 시행되도록 도의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